취업, 재취업 & 일자리

직장인 자기계발 총정리, 업무 역량 개발 노하우 6가지

비전꿈 대통령 2022. 10. 20. 07:49

[head description]

 

거의 모든 사람은 취업 대신 프래랜서로 활동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한 번쯤은 직장 생활을 한다. 이왕 직장 생활을 한다면 인정도 받고, 승진도 빨리 하는 것 결코 나쁜 일은 아니다. 나쁘다기보다는 좋은 일이 아닌가?

 

(직장인 업무역량 개발)

 

그런 의미에서 직장인으로 인정받고 승진도 빨리 하기 위한 직장인 자기 계발 및 업무 역량 개발 노하우 6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잘 캐치해서 직장에서 인정도 받고 승진도 빨리하고, 그 결고 연봉도 많이 받는 직장인이 되길 소망한다.

 

 

1. 직장인 자기 계발, 업무 역량 개발에 집중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첫째, 직장인이라고 하면 일단은 직장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직장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가정에서도 인정받고, 퇴직 후에도 인정받는 사람이 된다. 한 곳에서 잘하면, 또 다른 역할과 임무를 맡겨도 잘한다는 

뜻이다. 

 

둘째, 직장인으로 출세하려면 승진도 앞서가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권모술수가 아닌 정당한 실력으로 라면 승진은 빠를수록 좋다고 본다. 성취감도 있고, 승진하면 봉급도 오르니 일석이조가 아닌가?

 

셋째, 직장인의 대인관계가 원만해야 한다. 직장은 직장 동료와의 관계, 퇴직 후를 대비한 인맥, 거래처와의 관계 등이 모두 큰 재산이 된다. 흔히 현직에 있을 때, 인맥관리나 인간관계를 잘 해야 퇴직 후에도 인생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2. 직장인 자기 계발, 업무 역량 계발법 6가지 

 

(1) 나 혼자 하려고 하지 말고, 동료와 함께 하려고 노력해라.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내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직장에서 성공하려면 우선은 동료와의 좋은 인간관계가 필요하다.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동료와 협력하는 자세, 효율적인 업무 위임이 꼭 필요하다. 

 

(2) 성과가 나면 그 성과물을 기록하고 공유하라. 성과의 공유는 나의 것을 빼앗기는 것이 아니라, 나의 성과를 홍보하는 좋은 기회요 통로다. 현대는 자기 pr시대다. 허위 사실이 아니면 얼마든지 성과를 주변에 알리는것은 부끄러워하거나 소극적으로 행동할 필요가 전혀 없다. 

 

(3) 자신의 이익보다는 회사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라. '공선사후' 정신이 꼭 필요하다. 직장인의 첫 번째 정신은 회사가 먼저고, 나는 그다음이다. 이런 정신을 가지고 일하면 상사에게도 알려지고 사장에게도 알려져서 회사에 없어서는 안 될 인재가 되는 것이다. 

 

(4) 외부 연수는 적극 참여하라. 업무 지식은 회사에도 도움이 되지만 두고두고 나의 재산이 된다. 회사의 비용으로 나의 미래 재산을 만드는 거나 다름없다. 내 머릿속에 든 지식 어디 가겠는가? 결국은 모두 나의 것이 된다. 국내 연수뿐만 아니라 기회가 된다면 해외 연수도 마찬가지다. 

 

(5) 업무와 관련된 외부 활동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업무와 관련된 외부 세미나, 시연회, 발표회 등에 직접 발표를 맡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내부적으로 본인의 존재감을 높이는 데도 중요하지만, 동업계에 나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고, 나의 대내외적 가치를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한다. 

 

(6) 마케팅 및 영업 역량 개발에도 힘써라. 영업 부서 근무 경험도 꼭 필요하다. 영업은 회사에도 매우 중요하지만 마케팅 및 영업 역량은 퇴사 후 사업을 할 때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특히 SNS 마케팅 역량도 필요하다. 업무와 관련된 SNS 마케팅 역량도 적극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by 박주관 박사 / bravo & wonderful Life

★ 더 유익한 정보 보기=> https://success-drea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