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vo & wonderful Life

칭찬 잘 하는 법 총정리, 감동을 주는 칭찬 방법 11가지

비전꿈 대통령 2022. 11. 29. 08:01

[head description]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고 했다. 칭찬은 가족 간에도, 직장에서도, 친구 및 지인 관계에서도 꼭 필요한 인간관계의 필수 요소다. 칭찬을 잘하느냐, 못하느냐가 인생의 성공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성공에도 필수 요소임에 틀림없다. 

 

(칭찬 잘 하는 법 11가지)

그런 의미에서 칭찬의 모든 것, 무엇을 칭찬할 것인가? 칭찬의 대상 10가지, 칭찬을 어떻게 할 것인가? 칭찬 잘하는 방법 11가지, 그리고 칭찬할 때 주의해야 할 4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칭찬에 대한 모든 것을 숙지하여 칭찬의 달인이 되고, 이를 통해 인생도 비즈니스도 성공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1. 칭찬의 대상 10가지 / 무엇을 칭찬할 것인가?

 

첫째,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을 칭찬하라. 과정에서 어려운 것을 극복한 점, 노력, 용기 등을 들춰내어 칭찬하면 감동도 크고, 칭찬받는 사람 입장에서 공감이 크다. 

 

둘째, 숨은 재능을 찾아 칭찬하라. 재능에 대한 칭찬은 여러 가지 부수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자신감, 자부심을 일으키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도 모르는 재능을 발견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셋째, 후천적 자질과 의지를 칭찬하라. 선천적인 자질은 엄격하게는 부모에 대한 칭찬이다. 후천적으로 자신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 자질과 본인의 의지로 이룬 일을 칭찬받았을 때는 칭찬의 효과가 높아진다.

 

넷째, 타인과 비교하여 우월함을 칭찬하라. 단점을 타인과 비교하는 것은 기분 나빠하지만, 칭찬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하면 우월감을 느끼게 된다. 

 

다섯째, 옷맵시, 스타일, 표정 등을 칭찬하라. 형식적인 칭찬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세심하게 관찰한 후 상대방도 인정하는  수준의 맵시, 스타일, 표정 등을 칭찬하면 첫 만남, 대화에서 서로 간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여섯째, 현재 상황이나 진행하고 있는 일(과업)에 대해 칭찬하라. 과거 일보다는 현재의 상황이나 진행 상황을 칭찬하면 진행하고 있는 일(과업)의 성과가 높아지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생긴다. 

 

일곱째, 칭찬 중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칭찬이 바로 자신에 대한 칭찬이다. 많은 사람들이 타인은 칭찬하려고 하면서 정녕 자신의 칭찬은 인색한 경우가 많다. 칭찬 중에서 맨 먼저 해야 하는 칭찬이 자신에 대한 칭찬임을 잊지 말자.

 

여덟째, 상대방을 높여주는 칭찬을 하라. 자신에 비해 상대방을 높여주는 칭찬은 의외로 효과가 높다. 상대편에게 자신을 낮추고 겸손한 마음을 전달하면 인간관계 및 비즈니스에 많은 도움이 된다. 다만, 형식적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홉째, 본인이 모르는 장점을 찾아서 칭찬하라. 본인도 모르는 장점을 찾아서 칭찬하면 상대방도 스스로 감동한다. 이 때는 사전에 자세한 관찰을 근거로 상대방도 인정하는 장점을 찾아내어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 번째, 단점을 장점으로 바꿔서 칭찬하라. 단점과 장점이 함께 공존하는 경우는 의외로 많다. 상대방을 볼 때 단점을 찾는 데 집중하는 것보다는 장점을 발견하려고 노력하고, 그런 장점을 찾아 칭찬을 하는 습관을 가지면 많은 사람들에게서 좋은 장점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2. 칭찬 잘하는 법 11가지 / 어떻게  칭찬할 것인가?

 

(1) 칭찬 이전에 관찰이 먼저다. 

칭찬을 잘하려면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관찰이 매우 중요하다. 칭찬이 효과 있다고 해서 형식적으로 해서는 절대 안 되며, 상대방도 공감하는 칭찬을 하려면 관심과 관찰은 필수 요소다.

 

(2)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칭찬이 막연해서는 안된다. 구체적으로 칭찬해야 상대방도 공감하고, 칭찬의 효과도 높아진다. 

 

(3) 공개적으로 하거나, 제3자에게 간접적으로 하는 칭찬이 효과가 높다.

칭찬은 사적으로 하는 것보다는 공개적으로 하거나 제3자를 통해 하라. 1:1 개인적으로 하는 칭찬보다 많은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할 때 효과가 훨씬 높다. 그리고 제3자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해서 본인의 귀에 들어간다면 그 칭찬의 효과는 2~3배 높은 효과를 발휘한다.

 

(4) 감탄사로 칭찬하라.

칭찬은 비단 말로만 하는 것은 아니다. 대화 중에 '와우! 원더풀! 최고야!' 등의 표현도 좋은 칭찬 방법 중에 하나다. 

 

(5) 강의 수강 중에는 추임새로 칭찬하라.

강의 수강 중에 강사를 칭찬하는 것도 칭찬 방법 중에 하나다. '앗싸!, 오 예스!' 등의 추임새가 강사에게 큰 힘이 되어서 더 좋은 내용, 더 좋은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것이다.

 

(6) 칭찬에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보라.

말로, 편지로, 문자로 칭찬을 전달해 보자. 말로 하는 칭찬보다 효과가 오래간다.

 

(7) 보상과 함께 칭찬하라.

말로만 하는 칭찬보다는 보상과 함께 하는 칭찬이 효고가 높다. 보상은 용돈, 선물, 포상, 휴가 등 상대방이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8) 공감의 뜻을 담아 칭찬하라. 

"당신이 상을 받으니, 당신이 합격하니... 제가 더 신바람이 나더라고요." 등 상대방을 칭찬하면서 자신도 더 기뻤다는 등의 표현은 칭찬의 효과를 배가시켜 준다. 

 

(9) 제스처도 또 다른 칭찬이다.  

부하 직원의 경우에는 어깨를 두드리면서, 엄지 척을 하면서 하는 제스처 칭찬도 좋다. 말로만 하는 칭찬보다 공감도가 높고, 말로 하는 칭찬보다 효과가 높을 때도 있다.

 

(10) 예상외의 상황에서 칭찬하라.

질책이나 야단을 예상했는 데, 지적을 곁들여 칭찬으로 마무리하면 의외로 효과가 좋다. 잘못된 점 수정(보완)도 하면서 칭찬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으니 칭찬의 부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1) 칭찬 목록을 작성해서 활용하라. 

즉흥적인 칭찬보다는 칭찬을 자주 해야 할 대표적인 사람(부부, 가족, 부하직원, 학생 등) 별로 칭찬 노트를 마련하여 칭찬할 내용을 수시로 메모해서 활용하면 좀 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칭찬 요령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다.

 

 

3. 칭찬할 때 주의해야 할 4가지 

 

첫째, 칭찬을 남발해서는 효과가 떨어진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고 해서 칭찬을 남발해서는 절대 안 된다. 

 

둘째, 격려와 칭찬을 구분해서 하자. 격려는 마음이나 기운을 북돋워 분발하도록 하는 것이라면, 칭찬은 좋은 점이나 미덕을 칭송하고 기리는 일이다. 격려는 마음이나 기운을 북돋아 분발하도록 하는 일방적인 행동이라고 한다면, 칭찬은 좋은 점이나 미덕을 칭송하여 칭찬을 받는 상대방도 실천하고 기리도록 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셋째, 칭찬을 위한 칭찬은 하지 말자. 입에 발린 칭찬, 형식적인 칭찬은 칭찬으로서 효과를 발휘하기가 어렵다. 형식적인 칭찬은 오히려 악영향을 기치는 경우도 있다.

 

넷째, 저급한 칭찬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 비속어나 성추행성 칭찬을 절대 해서는 안된다. 비속어나 성추행성 칭찬은 칭찬하는 사람이나, 칭찬받은 사람에게 해를 기칠 수 있다. 칭찬은 진지하게, 진심을 다 해서 해야 한다. 

 

 

by 박주관 박사 / bravo & wonderful Life

★ 더 유익한 정보 보기=> https://success-drea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