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습관&자기계발

의사소통을 잘 하기 위한 경청의 기술 및 핵심노하우 11가지

비전꿈 대통령 2023. 1. 2. 07:54

[head description]

 

대화는 말하기와 듣기의 결합체다. 대화는 가장 가까운 배우자, 가족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행위다. 부부간에, 가족 간에 대화 부족으로 생기는 문제는 심각하다. 부부 싸움이나 이혼 등이 모두 대화 부족에서 시작된 경우가 많다. 또한 비즈니스에서 대화의 중요성, 특히 경청이 더 중요함을 인식하며 대화를 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간에는 엄청난 차이가 난다. 

 

(소통의 기술)

대화에서 경청이 차지하는 비중이 이렇게 높음에도 불구하고, 경청의 기술을 터득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bravo & wonderful Life> 블로그에서 경청을 잘해야 하는 5가지 이유 및 경청의 기술 및 핵심노하우 11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잘 숙지하셔서 부부간에, 가족 간에, 그리고 비즈니스에서 원만한 대화 내지는 성공적인 대화를 나누는 기술을 터득하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 

 

1. 경청을 잘해야 하는 5가지 이유

 

첫째, 대화는 말하기와 듣기가 기본이다.  공부도 선생님의 말(강의)을 잘 들어야 잘할 수 있듯이 말을 잘하기 위해서도 경청은 필수 요소다. 결국 경청은 말을 잘하는 방법이나 다름없다. 

 

둘째, 의사소통 및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해 경청은 필수 요소다. 의사소통 및 커뮤니케이션은 일방적이어서는 성공할 수 없다. 주고받아야 이루어지고 소통을 잘할 수 있다. 경청은 바로 받는 것이다. 

 

셋째, 경청은 대인관계의 형성과 발전에 도움을 준다. 대인관계는 대화와 소통으로 이루어진다. 상대방을 이해를 잘하려면 소통이 필요하고, 소통 중에서도 경청이 전제가 되어야 제대로 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넷째, 적극적인 경청, 즉 상대방이 표현하는 언어적 메시지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사고, 감정, 맥락 등 비언어적 메시지에도 집중해야 최상의 경청을 할 수 있고, 최상의 경청을 해야 상대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경청은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서도 매우 중요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다섯째, 경청을 잘해야 상대방이 방어적 태도를 완화하고 솔직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는 것이 바로 경청이며, 경청에 집중할 때 상대방도 자신의 의사를 솔직하게 표현해서 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 

 

 

 

2. 경청의 기술 및 핵심노하우 11가지

 

(1) 말하기보다 듣기에 집중하라.

대화는 말하기와 듣기의 결합체다. 필자(박주관 박사)는 <듣기력>이라는 저서를 번역 출간한 적이 있다. 듣기력, 즉 경청의 중요성과 경청을 잘하는 방법을 기술한 책이다. 대화를 잘하는 첫 번째는 말하기보다는 경청에 있음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2) 말하는 사람을 편안하게 해 줘라. 

말하는 사람을 편안하게 해주는 최고의 방법이 경청이다. 경청을 하면서 경청을 잘하고 있다는 의사표시, 즉 고개를 끄덕인다든지, 맞장구를 친다든지, 추임새 내지는 호응을 하는 것들이 모두 말하는 사람을 편안하게 해주는 방법들이다. 

 

(3) 주의를 산만하게 해서는 안 된다. 

대화를 할 때, 경청을 하는 과정에서 주의를 산만하게 해서는 안 된다. 특히 대화하면서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검색하는 일, 심지어 통화를 하는 일까지 자제하면 좋다. 어떤 사람들은 대화를 하면서도 수시로 전화를 받거나 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상대방뿐만 아니라 자신도 대화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대화 중에 중요한 전화가 아니 경우에는 전화를 수신(대화가 끝난 후 통화해도 늦지 않다) 하지 말고, 대화와 경청에 집중하는 노력을 해보면 어떨까?

 

(4) 상대방과 감정 이입을 함께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대화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모두 대화에 집중해야 한다. 대화애 집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방과 감정 이입을 함께 하는 것이다. 대화의 내용에 따라 같은 감정이 된다면 그날의 대화는 성공적이라 말할 수 있다. 

 

(5) 자신의 감정을 억제해야 한다. 

대화를 할 때, 대화의 내용 중에는 상호 이견이 있는 경우가 많다. 상호 이견이 있을 때 자기주장만 하다 보면 자칫 언성이 높아질 수도 있다. 대화는 싸우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다. 서로 이해하고 오해를 풀기 위해서도 대화를 한다. 특히 부부간에 이견이 있는 경우 부부 싸움으로 번지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대화를 할 때, 특히 이견이 있는 대화를 할 때는 자신의 감정을 최대한 억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6) 70 : 30 법칙으로 대화하라. 

70 : 30 법칙이란 대화를 할 때 듣는 데 70%를 투입하고, 말하는 데 30%를 활용하라는 법칙이다. 상대방의 얘기를 잘 들어야 상대방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최상의 대화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적절한 타임에 질문을 하라.

경청을 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질문법이다. 상대방의 말을 들으면서 궁금한 사항,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내용, 의문이 가는 사항,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적절한 타임에 질문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경청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8) 상대방이 말하는 동안에 끼어들거나 말을 끊지 말라

경청을 잘하려면 상대방이 말하는 동안에 끼어들거나 말을 끊지 말아야 한다. 상대방이 말하는 동안에 끼어들거나 말을 가로막는 일은 경청을 잘 못하게 하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 상대방의 얘기는 중간에 끊지 말고 끝까지 들어야 한다. 

 

(9) 대화 중에 맞장구나 추임새를 곁들인다.

경청을 잘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말할 때 적절한 타임에 맞장구나 추임새를 곁들이는 것이다. 맞장구나 추임새를 잘하면 상대방은 흥이 나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더욱 활발하게 제시한다. 결국 대화를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게 된다. 

 

(10) 상대방을 주시하라. 

경청을 잘하려면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을 주시하는 일이 중요하다. 상대방을 주시하면 언어적 표현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표현, 감정, 표정 등도 캐치할 수 있다. 

 

(11) 상대방의 목적 외 화제 전환을 예방하라.

대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당일 만남의 핵심 주제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상대방이 당일의 대화 핵심 주제를 다른 방향으로 옮겨가지 않도록 적절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 경청을 잘하다 보면 목적 외 대화 내용이 다른 방향으로 흘러나갈 때 원 위치로 돌리는 데 순발력을 발휘하기 쉽다.  

 

 

 

by 박주관 박사 / bravo & wonderful Life

★ 더 유익한 정보 보기=> https://success-dream.tistory.com/